컴퓨터 / / 2019. 10. 7. 23:21

구글 드라이브 파일 삭제 후 용량 줄지 않는 현상 해결방법

구글 드라이브 많이 사용하시나요? 구글 드라이브는 구글 계정만 가지고 있으면 누구나 무료로 15GB의 용량을 제공받을 수 있는 훌륭한 클라우드 프로그램입니다.



구글드라이브 파일 삭제 후 용량 그대로 현상

15GB라면 넉넉한 저장용량은 아니지만 무료로 컴퓨터와 핸드폰에서 파일들을 동기화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동영상 공유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하죠.

저는 워드나 엑셀등과 같은 문서들을 저장 및 다른 기종에서 동기화하여 문서를 보는 등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데요. 용량이 15GB라는 한정된 용량이 있기 때문에 저장 용량이 가득차지 않도록 용량 관리를 해줘야됩니다.

그래서 불필요한 파일들은 주기적으로 삭제 해주는 작업이 필요한데요. 구글 드라이브를 많이 사용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분명 구글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삭제했는데 저장공간이 변화가 없는 이상한 현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버그가 아닙니다. 

그래서 제가 이 글을 통해 구글 드라이브에서 파일 삭제 후 용량이 왜 줄어들지 않는지와 어떻게 하면 저장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지에 대한 자세한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파일 삭제 후 용량 줄지 않는 현상 해결방법


구글 드라이브 저장용량 확인

먼저 저의 개인 구글 드라이브에 접속을 해보았습니다. 저는 무료로 15GB 저장용량을 제공받아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공짜로 사용할 수 있다는게 참 좋은거 같습니다.




이제 내 드라이브에서 불필요한 파일들을 삭제했을 때 저장용량이 변하가 없는 이유와 어떻게 하면 저장 용량을 확보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내 드라이브에서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파일을 삭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일에 대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나오는 여러가지 항목들 중에 삭제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분명 파일이 삭제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구글 드라이브의 저정용량이 변하지 않고 그대로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도대체 왜 파일을 삭제했는데도 용량 변화가 없을까요?



구글드라이브 파일 영구 삭제

그 방법은 사실 아주 간단합니다. 바로 구글 드라이브에서도 휴지통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혹시나 파일을 실수로 삭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처음 삭제한 파일을 무조건 휴지통으로 가게 되어있습니다. 즉, 파일을 삭제해도 휴지통에 파일이 임시보관되기 때문에 저장용량이 전혀 변화가 없었던 것입니다.

이제 휴지통으로 이동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금 삭제했던 파일이 휴지통에 보이네요. 이 파일을 영구 삭제하게 되면 이제는 파일이 완전히 삭제되어 저장 용량이 늘어날 것입니다.



구글 드라이브 파일 삭제 후 용량 줄지 않는 현상 해결방법



파일을 다 삭제했더니 저장용량이 아주 널널해졌네요. 이렇게 해서 구글 드라이브에서 삭제를 해도 저장 용량이 줄지 않는 현상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어렵지 않죠?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